728x90

일본 유학생활이나 워킹홀리데이를 하는데 있어서 통장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준비해야 할 것은 통장(재류카드), 도장이 필요합니다. 또한 휴대폰 번호를 요구 하기도 합니다.

초기 입금액도 필요.(1엔도 가능합니다).

 

재류카드로는 거주지, 남은 비자 유효기간을 확인합니다.

 

저는 3종류의 통장을 가지고 있는데, 오이타 미라이 신용, 우체국, 오이타은행.

학비, 휴대폰요금, 보험료, 야칭 등을 빠져나가게 할 통장, 알바해서 번 돈을 저축할 통장 등으로 나눠서 쓰려니 통장이 3종류가 되었습니다.

 

1. 통장만들기 - 일본에 오자 마자 만들 수 있는 통장(우체국은행) = ゆうちょ銀行 

일본에는 다양한은행이 있는데 유쵸(우체국)은행 이외에는 거의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통장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물론, 학교와 연계 되어 있는 은행이라면 은행에서 학교로 와서 유학생들이 단체로 학교에서 통장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저의 경우는 유쵸, 오이타 미라이 신용 두 종류의 통장을 학교에서 만든걸로 기억합니다.)

 

2. 오이타은행 - 제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통장을 만들 수 있는 곳입니다.

(각 지역별로 미츠비시도쿄 ufj, 미츠이, 스미토모 등의 지점이 있으나 벳부에서는 찾을 수 없어서 집 근처에 있는 오이타 은행에서 통장을 만든 것입니다.)

 

이건 제가 직접 가서 통장을 하나 만든 것입니다. 일본에서 생활을 하다보면 알바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부모님께 돈을 받아 생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알바를 하게 되는 경우,

통장이 두개가 있을 때 문제가 생깁니다. (알바해서 번 돈에 비해 지출이 많을 경우.)

저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통장을 한가지 더 만들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3. 카드

(크레딧카드, 캐쉬카드)

통장을 만들면 대체로 캐쉬 카드를 신청할 것이냐고 물어봅니다. 캐쉬카드를 만들어 달라고 집으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일주일 걸리는 편이기도 합니다. 캐쉬카드의 용도는 통장을 카드로 만든 것입니다. ATM에서 돈을 인출, 입금은 가능하지만, 인터넷이나, 음식점에서 결제는 안됩니다.

 

반면, 크레딧카드는 인터넷 등의 카드 결제가 가능하지만 연회비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